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충호 (서울시립대학교) 이다빈 (서울시립대학교) 이해빈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7 - 146 (20page)
DOI
10.38195/judik.2022.02.23.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TX의 건설이 초래할 도시의 물리적 변화에 대한 미래지향적 대응을 목표로 GTX 역세권의 도시설계 및 도시개발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도시모빌리티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GTX 역세권 도시설계의 보편적 원칙을 도출하고, 이를 실제 대상지에 적용하며 도시적 맥락에 따른 계획안의 변용을 고찰하였다. GTX 역세권 도시설계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과정에 따라 수행되었다. 첫째, GTX와 GTX 건설 사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GTX의 현황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였다. 둘째, 도시모빌리티 스튜디오의 운영과정 및 운영내용의 분석을 통해 GTX 역세권의 도시설계 과정과 보편적 원칙을 도출하였다. 셋째, GTX 역세권 도시설계 원칙을 여의도, 청량리, 용산, 망우 역세권을 대상지로 실제 적용하면서 도시적 맥락에 따른 변용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GTX 역세권 도시설계의 방법과 원칙을 밀도, 용도, 교통수단 차원에서 제시하고, 실질적 구현은 대상지의 도시적 맥락에 따라야 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GTX와 역세권 개발
3. GTX 역세권의 도시설계 원칙
4. GTX 역세권 도시설계 원칙의 맥락적 변용
5.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