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애련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38 - 246 (9page)
DOI
10.5762/KAIS.2022.23.3.2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격심리학 수업이 거부민감성과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이 매개효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지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대상은 교양 교과목으로 개설된 성격심리학 수업을 수강한 26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성격심리학 수업은 이론과 함께 학습한 내용을 자신에게 적용해보는 간단한 실습과 과제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성격심리학 수업은 대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또한 변수 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는 거부민감성과 정서인식명확성이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수업 사후에는 정서인식명확성이 거부민감성과 공감능력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부민감성의 하위요인별 분석에서도 거부불안이 정서인식명확성을 부분 매개하여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수용기대는 정서인식명확성을 완전 매개하여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격심리학 수업 수강 전에는 대학생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거부민감성과 정서인식명확성을 중재 요인으로 이용할 수 없으나, 수업 후 정서인식명확성 향상을 통해 대인관계능력의 핵심인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