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조성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03 - 111 (9page)
DOI
10.5762/KAIS.2023.24.12.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특성 변인 중에서 감정노동과 공감능력을 상정하고,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공감능력 매개효과를 입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U 지역 유아교사 3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중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3명을 제외한 총 327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인 중에서 표면행동은 보육지도, 상담지원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내면행동은 역할수행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노동의 하위요인 중에서 자연행동은 상담지원, 연구실천, 관련역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이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공감능력의 매개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심층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73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