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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봉 (군산대)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5 - 95 (31page)
DOI
10.17947/FS.2022.3.9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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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디지털 전환(digital turn) 이후, 할리우드 대중영화는 다중미디어에 의한 재매개가 보다 명백한 현상이자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디지털 영화의 본격적인 등장 무렵, 다중미디어 재현방식에 의한 복합이미지가 영화를 각인하였으며, 영화는 이제 이질적인 복수의 재현 미디어가 횡단하는 공간이자 이질적인 이미지가 수렴되고 융합되는 공간으로 변화하였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영화를 크로스미디어(cross-media) 시대의 전형적인 미디어 현상, 즉 컨버전스 미디어로 이해하였다. 이를 위해서 맥케이 감독의 2015년 영화 〈빅쇼트〉를 분석하면서, 이 영화가 어떻게 컨버전스 미디어로서 다중미디어 재현방식을 통해 이질적인 미디어 이미지들을 수렴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그 형상화 방식에 의해 구성되는 영화적 세계는 어떠한 세계를 지향하는지 살펴보았다. 〈빅쇼트〉를 분석하면서, 영화 속 크로스미디어 이미지들은 파편화되고 탈중심적으로 작동하면서, 인과사슬에 의해 작동하던 선형적 구성뿐만 아니라 복잡성 내러티브 구성에서의 시간의 반복성 등에 의한 비선형적 구성과도 질적으로 다른, 탈선형적 영화 현실을 구성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런 경우 퍄편화한 개별 이미지들은 그 스스로 스펙터클화하면서, 이어지는 이미지와 연결되기보다는 이리저리 부유하는 이미지가 된다. 하지만 동시에 이들 개별 이미지들은 부유하는 또 다른 이미지나 그 묶음과 임의로 끊임없이 연결되고자 한다는 사실이다. 본고는 이러한 이미지의 피상성에 주목하였으며, 그 이미지가 구성하는 내러티브는 리좀과 같은 열린 텍스트 세계를 지향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디지털 전환(digital turn) 시대 영화의 변화
3. 컨버전스 영화, 〈빅쇼트〉의 재매개 현상과 탈연속적 이미지 구성
4. 탈선형적 영화 세계의 리좀형 현실 구성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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