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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봉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9 - 58 (30page)
DOI
10.17947/FS.2022.9.9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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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아담 맥케이 감독의 영화 〈바이스〉가 구성하는 형식 스타일의 특성과 그 영화적 태도가 디지털 시대의 현실 인식에 상응한다는 사실을 살펴보고 있다. 영화의 플롯 구성과 다중미디어 이미지를 재매개하는 형상화 방식을 통해서 영화 내러티브 세계가 해체되고, 영화 현실은 가변적 특성을 전면화한다. 특히, 이질적인 다중미디어가 재매개되는 방식은 디지털 시대의 현실 인식과 상응한다는 맥락에서 흥미롭다. 주인공의 소위 ‘객관적’ 영화현실과 허구나 상상과 같은 가상을 형상화하는 경우, 그 시각 스타일에서 어떠한 차이도 없는 구성은, 이 영화적 세계에서 안정적인 현실을 구성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가상이 현실과 똑같이 하나의 현상으로 우리 눈앞에 펼쳐질 수 있다는 사실을 전제하기 때문이다. 영화가 구성하는 세계에서는 현실과 가상 사이에는 어떤 위계가 없으며, 이 두 세계 모두 관객에게는 똑같이 경험되는 실재가 된다는 점이다. 디지털 모듈성에 근거를 둔 디지털 시대의 이미지는 더 이상 소위 ‘객관적’이라고 알려진 현실을 모사하는 재현 이미지가 아니며, 다양하고 새로운 가상을 구성하는 이미지가 된다는 사실을 떠올린다면, 이는 디지털 시대에 상응하는 영화적 경향이라 할 것이다. 본고는 맥케이 감독이 영화를 구성하는 이미지들과 유희하면서 구성하는 영화적 세계가 가변적인 다층 현실을 담고 있는 리좀형 세계를 구성하며 디지털 가상과 관계한다는 점을 확인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말
2. 다중미디어 재매개 시대의 재현 이미지
3. 〈바이스〉의 재매개 전략과 영화적 구성
4. 탈선형적 리좀형 세계로서 영화 〈바이스〉
5.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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