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원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0 - 42 (23page)
DOI
10.35183/ajbc.2022.03.14.1.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의 진출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중국진출 희망 기업들의 위험은 여전히 상존하며 실패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중국 프랜차이즈 시스템내에서 성과 향상을 위한 체인 본부와 가맹점주의 갈등 유발 및 만족요인, 체인 본부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만족과 신뢰 향상을 위한 체인 본부의 비전과 영향요인 등에 대한 연구 부족에서 기인한다. 본 연구에서는 체인 본부와 가맹점주 간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거래만족, 체인 본부 비전과 선행 요인간의 관계를 살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체인 본부 비전에 영향을 미치는 체인 본부 통제 수준, 가맹점 의무 인식 정도, 가맹점주 노력은 모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체인 본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체인 본부 비전, 체인 본부 통제 수준, 가맹점주 노력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체인 본부 성과와 체인 본부 거래 만족 간의 관계도 모두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중국 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체인 본부 비전에 대한 요인 변수인 체인 본부 통제 수준과 가맹점주 의무 인식 정도와 이에 대한 가맹점주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또한 체인 본부 비전의 명확한 메시지 전달을 통한 거래 만족 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및 가설설정
3. 연구방법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