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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61 - 170 (10page)
DOI
10.35174/JKCI.2022.03.22.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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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문화산업의 지속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미술품 감정시장은 체계적으로 발전해오지 못했다. 본 연구는 미술품 감정시장의 제도화를 위하여 미술품 감정의 개념과 유형을 정의하고, 국내 미술품 감정시장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국내 미술품 감정시장의 공급 및 수요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그 동안의 정책적 제도화를 위한 시도들을 살펴보았다. 미술품 감정은 진위감정과 시가감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미술품의 진위여부를 판별하는 진위감정과는 달리 시가감정은 미술품 시가감정은 미술품의 가치에 대한 의견을 도출하는 과정으로써 시장에서 거래되는 미술품에 대해 다양한 목적에 따라 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전문감정실무기준(USPAP)을 수립하여 미술품 감정의 목적에 따른 기본적 방법과 절차, 감정사로서의 윤리규정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체계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였으며 결과로서의 작품 가격만 제시하는 시가감정이 일반화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품 감정 시장이 공신력을 확보하고 제도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첫째, 감정 관련 개념 정의 및 용어의 통일, 둘째, 미술품 감정 실무기준 제정, 셋째, 감정위원회 설립, 넷째, 정부 및 주요 기관 간의 유기적 협력기반 마련, 다섯째, 감정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 여섯째, 감정분야 제도화를 위한 관련 제반사항 마련 등이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미술품 감정 시장의 체계적 발전과 공신력 확보를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 미술품 감정 시장 현황
Ⅳ. 미술품 감정 시장의 발전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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