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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IT연구소 정보기술융합공학논문지 정보기술융합공학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7 - 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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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RF 송신기에 필요한 낮은 spur를 위한 차동 위상동기루프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방식으로 설계된 차동 위상동기루프는 spur 제거 요구조건이 가장 까다로운 RFID 표준인 ARID STD-T107 표준에서 요구하는 –79㏈c의 spur 제거율을 만족한다. 차동 위상동기루프 설계의 핵심은 차동 charge pump와 차동 전압제어발진기에 있다. Charge pump의 차동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연산 증폭기를 사용한 방식 대신 스위칭 커패시터 방식의 공통 모드 피드백 방식을 제안하고, 전압제어발진기의 차동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차동 바렉터를 이용한 LC 공진부를 사용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으로 설계된 위상동기루프는 25㏈m의 송신기 파워에서 –80㏈c 이하의 spur 제거율을 보이고 -70㏈c/㎐의 in-band 위상 잡음과 250㎑, 1.8㎒ 오프셋 주파수에서 각각 –122.3㏈c/㎐, -141㏈c/㎐의 out-band 위상 잡음을 보인다. 제안된 방식을 적용한 위상동기루프는 180㎚ CMOS 공정으로 구현되었고 750x800㎛2의 면적을 차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스위칭 커패시터 피드백 및 차동 바렉터를 사용한 spur 제거 위상동기루프
3. 제안된 spur 제거 기술을 채택한 차동 위상동기루프의 측정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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