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용갑 (Anflux) 박원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준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덕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순박 (Naom)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3호(통권 제15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32 - 240 (9page)
DOI
10.7782/JKSR.2022.25.3.2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열차가 운행하게 되면 지속해서 먼지가 발생하게 되는데, 저심도 터널의 경우 열차 운행 시 열차가 전두부의 터널 내부 공기를 밀고 나가고, 후미부의 터널 내부 공기를 당기는 피스톤 효과에 의해 부분적인 자연 환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심도 터널의 경우 이와 같은 피스톤 효과에 의한 자연 환기 효과가 정량적으로 연구된 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터널을 대상으로 고속철도가 운행할 때의 피스톤 효과에 의한 환기 영향을 수치해석으로 알아보았다. 해석 결과 고속철도가 수직구를 통과하기 전에는 수직구를 통해 터널 내부의 공기가 외부로 나가고, 수직구를 통과한 후에는 수직구를 통해 외부의 공기가 터널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유속이 크지 않고, 유동이 오랜 시간 지속되지 않아 터널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에는 부족하여 기계 환기 또는 직접적인 미세먼지 저감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 해석 방법 및 해석 조건
3.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