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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대구대학교) 이화숙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용승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19 - 361 (43page)
DOI
10.33252/sih.2022.3.7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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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학생의 학업 수행과 관련 있는 정의적 요인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그것이 갖는 교육적 함의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술지 논문 137편을 체계적 문헌 고찰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유학생의 학업 수행과 관련한 정의적 요인 연구는 2009년 ‘불안’과 ‘태도’ 연구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논문에서 후반기로 설정한 2016년-2021년 3월 사이에 74%가 발표되었다. 전체적으로 약 84%가 양적 연구로 수행되었지만, 후반기 연구에서는 혼합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연구대상의 국적별로는 ‘다국적’(58%)이, 수학 과정별로는 ‘어학연수생’(34%)의 비율이 높았지만, 후반기에는 국적이 좀 더 다양해지고 ‘학부생’과 ‘대학원생’에 대한 연구 비율이 확대되었다. 정의적 요인별로는 ‘불안’(24%), ‘동기’(23%), ‘효능감’(14%), ‘태도’(14%), ‘흥미도’(7%), ‘기타’(7%), ‘사회성’(3%), ‘성격 및 성향’(3%), ‘자아’(1%) 순의 연구 분포를 보인다. 유학정책이 ‘유학-취업-이민’으로 연계되는 사회통합정책으로 변화하고 있는 정책 환경을 고려할 때 유학생의 ‘사회성’과 관련한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선행 연구의 논의를 수렴한 결과, 학업중단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불안’이나 ‘학습부담’이 교육 환경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불안’을 감소시키고 ‘동기’를 강화하여, ‘효능감’과 ‘흥미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공 기초 교과목 개발, 유학생의 정의적 요인을 고려한 교수법 개발, 동기유발 및 동기지속 프로그램 개발 등의 학업 지원 정책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유학생 대상 정의적 요인 연구 동향 분석
3. 분석 결과 논의 및 제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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