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경 (동국대학교) 임성묵 (동국대학교) 고은선 (동국대학교) 임중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0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45 - 470 (26page)
DOI
10.25150/dongak.2020..80.014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외국인 유학생이 대학수학능력 부족으로 인해 수업에 융화되지 못하여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유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및 관리체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외국인 유학생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글로벌인재학부 트랙을 개발하였다. 글로벌인재학부 트랙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입학 후 1년간, 전공이수를 위한 사전준비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토록 하는 것이다. 학문목적 한국어, 전공기초 역량, 한국문화 등 세 가지 영역으로 외국인 유학생 맞춤형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중심으로 외국인 유학생 특화 공통교양 필수과정 운영하는 것이다. 트랙 수료기준(공통교양 필수 16학점 이수, TOPIK 5급 취득) 미통과시 전공과목 수강을 불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학사규칙 신설도 제안하였다.
외국인 유학생은 학문목적 한국어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및 기본 수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내실 있는 전공기초 교양과목을 통해 전공학습을 위한 기본기를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외국인 유학생 현황 및 문제점
3. ‘글로벌인재학부 트랙’의 교육과정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408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