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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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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현 (경상대학교) 고득원 (경상대학교) 이태현 (경상대학교) 김동환 (한국항공우주산업) 김병수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 - 1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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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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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기동 제트항공기의 종축 비행성 요구도를 만족하기 위해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설계 방법에 관해 기술한다. 대상 항공기는 모델 역변환 기법이 적용되었으며, 제어이득 최적화로 종축 단주기 비행성 요구도를 만족하지만, 안정성 여유 항목이 고려되지 않았다. 안정성 여유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개선을 위해 시행 착오법 등을 통한 이득의 직접 재조정이 필요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적인 보상기와 최적화 구속조건을 추가한 제어이득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적화 결과에 대한 비행성 만족도를 재평가하였으며, 최적화 구속조건으로 설정된 비행성 요구도가 반영하지 못하는 시간 반응의 수렴성과 정상상태 오차에 대한 추가적인 제어법칙 평가 기준 설정 및 그 결과에 관해 기술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제트항공기 종축 비행제어법칙
3. 비행성 요구도 선정 및 평가
4. 최적 제어법칙 개선
5. 최적화 조건설정
6. 시간 반응 평가
7. 최적 제어법칙 개선 결과
8.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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