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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민영 (대한항공) 김수호 (대한항공) 진경훈 (대한항공) 오연경 (대한항공) 이환 (대한항공) 김우겸 (대한항공) 공병호 (대한항공)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 - 2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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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제조업체들은 미래 기술 수요에 발맞춰 여러 형상의 수직이착륙(VTOL) 무인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그동안 무인항공기는 고정익/회전익으로 분류 가능한 형상으로 개발되고 그에 맞는 인증기준으로 검증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현재 VTOL 무인항공기는 VTOL에 특화된 인증기준의 부재로 인해 감항성 검증이 제한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고정익/회전익 무인항공기 인증기준 STANAG-4671 및 STANAG-4702와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수직이착륙 특수기술기준(SC-VTOL)을 분석하여 VTOL 무인항공기에 적용 가능한 인증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준 항목별로 일반/고정익/VTOL 특성 분류기준을 수립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STANAG-4671/4702 및 SC-VTOL 분석 및 테일러링 방안
3. VTOL 무인항공기 인증기준 개발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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