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송현진 (이음연구소)
저널정보
남북하나재단(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연구총서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연구, 2021년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0 - 143 (5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박사과정을 경험한 북한이탈여성들의 학습참여 동기 및 의미에 대한 현상학적 탐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6명의 북한이탈여성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호울이 제시한 세 가지 학습참여 동기를 바탕으로 무스타카스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먼저 북한이탈여성들의 학습 참여 동기는 학습지향, 목표지향, 활동지향으로 나타났다. 첫째, 북한이탈여성의 학습지향의 시초는 북한에서부터 시작된 공부에 대한 갈망과 탈북민이라는 신분을 극복하기 위한 공부였으며, 그 공부는 희로애락의 압축판이었다. 둘째, 북한이탈여성이 학습에 참여한 목표지향은 삶의 목표가 공부를 지속하게 한 힘이고 현실의 어려움도 극복하게 하였으며, 그렇게 쌓인 공부가 자신만의 ‘로드맵’을 만든 것이다. 셋째, 북한이탈여성이 학습을 지속한 활동지향은 다양한 활동이 공부의 에너지가 되기도, 심장이 뛰는 일을 하기 위해 공부를 지속했으며, 그렇게 배운 지식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려고 활동과 공부를 병행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박사과정을 경험한 북한이탈여성들이 학습에 참여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를 향한 성찰의 여정이다. 이들은 자기 수양과 성찰을 통해 스스로를 위로하고, 목표를 재정비하고, 행복해지는 삶을 선택하고 있다. 둘째, 인생 ‘출발선의 다름’ 에 대한 인정과 분투이다. 탈북민이기 때문에 더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는 ‘죽을 만큼’ 버티고 인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셋째, 공부는 끝나지 않는 여행이다. 학습참여를 통해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공부를 통해 삶의 질을 변화시켰으며, 인간의 삶을 돈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무형자산’ 이라는 배움의 가치로 평가하고 있다.
박사과정을 경험한 북한이탈여성의 학습 참여 동기와 의미를 통해 드러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들에게 학습지향, 목표지향, 활동지향의 세 유형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 참여’ 라는 매개를 중심에 두고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둘째, 학습참여를 지속하는 과정은 ‘탈북민’ 이라는 이유로 겪어야 했던 아픔을 지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명감으로 승화시키는 자신과의 치열한 분투였다. 셋째, 참여자들은 북한과 중국을 거쳐 남한에 입국하기 전까지 축적된 ‘지식 자본(founds of knowledge)’을 강점으로 활용하면서 자신의 학습 참여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북한이탈여성이 학습참여 동기와 의미 연구는 네 가지 영역에서 시사점을 지닌다. 북한이탈여성 연구의 주제와 관점을 확장하는 학문적 기여와 이들의 실천에도 기여했다. 또한 북한이탈여성의 고등교육정책 제고에 기여했고, 이들의 남북한 사회통합 참여에 사회적으로 기여했다. 본 연구는 특수한 삶의 배경으로 인해 어려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지만, 공부를 선택하고 박사과정까지 학습을 지속하고 있는 북한이탈여성의 ‘주체적인 삶’을 현상학적으로 탐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북한이탈여성이 박사학위 취득 후 사회에 나가 전문가로 활동하는 경험 및 취업 경험 등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표 및 그림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북한이탈여성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 학습참여 동기이론
[Ⅲ. 연구방법]
1. 현상학적 연구
2. 연구참여자
3. 자료수집 및 분석
[Ⅳ. 박사과정을 경험한 북한이탈여성들의 학습참여 동기]
1. 학습을 지향하는 사유(思惟)
2. 목표를 지향하는 행보(行步)
3. 활동을 지향하는 사고(思考)
[Ⅴ. 박사과정을 경험한 북한이탈여성들의 학습참여 의미]
1. 목표를 향한 성찰의 여정(旅程)
2. 인생 ‘출발선의 다름’에 대한 인정과 분투
3. 공부, 끝나지 않는 여행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