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경란 (성신여자대학교) 허선주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 - 63 (33page)
DOI
10.26857/JLLS.2021.11.17.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업성적이 우수한 북한이탈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의 고민과 대처 방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학업우수 북한이탈대학생 14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고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북한이탈대학생들은 남한 출신 대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생활적응 장벽과 진로장벽에 직면하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진학 의사결정과정이 모호하여 대학생활적응 과정에서 대학진학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하고, 진로목표 수립 및 실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북한 이탈대학생이 ‘대학 수업에 따라가기 어려워한다’는 중심현상과 인과관계를 도출했다. 끝으로, 학업우수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가설적 정형화 과정을 거쳐 북한이탈대학생의 학업유지역량 특성론을 제시하고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북한이탈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특성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