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아정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7 - 94 (28page)
DOI
10.46407/kjci.2022.04.112.6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OTT 이용자들이 특정 플랫폼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휴리스틱(heuristic) 요인을 탐색하였다. OTT 이용적 측면에서 그 선택지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과 OTT 서비스가 경험재적 특성을 가지는 것에 착안하여 인간의 제한적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을 주장하는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적 관점에 따라 이중처리이론(dual process theory)의 시스템Ⅰ에 해당하는 즉흥적 판단, 즉 휴리스틱 요인이 OTT 소비 행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OTT 플랫폼(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을 구독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40대 성인 남녀 523명을 연구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제 OTT 이용자들의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휴리스틱 요인 4가지를 도출했으며, ‘대표성 휴리스틱’, ‘기능/감정 휴리스틱’, ‘편익성 휴리스틱’, ‘콘텐츠 휴리스틱’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또한, 글로벌 OTT(넷플릭스)와 국내 OTT(웨이브 & 티빙) 간, 이용자들의 성별과 시청량(경시청자, 중시청자) 간 휴리스틱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대별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이론적 접근은 이용자들의 OTT 서비스 이용 행위에 있어서 완전한 합리성을 전제했던 기존 선행 연구들에서 나아가 좀 더 넓고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