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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정책 대응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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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Plans for Youth Policies in the Post-COVID-19 Era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서정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성윤숙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홍순구 (동아대학교) 권일남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21-R1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정책 대응 방안 연구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389 (38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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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정책 대응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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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19 사태 등 국가재난 상황이 청소년과 청소년이 처한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켰으며 청소년정책 및 서비스체계의 기존운영, 정책 방향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 적응시켜야 할 당위성과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진취적, 선제적,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청소년정책 패러다임 변화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국가재난 상황과 변화하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적응 변화하는 증거기반적 청소년 정책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포스트코로나와 청소년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정책분석방법론 콜로키움 개최, 외국사례 및 국제기구 사례 검토, 비정형, 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의제 도출, 청소년 설문조사, 청소년 현장 및 학계 전문가 심층면접 등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향식(Top-down) 청소년정책 위주에서 상향식(Bottom up) 청소년정책 확대로의 변화, 미래의 중요한 키워드로써 상호간의 ‘협력’ 강조, 위기로 체득된 경험의 체계화, 제도화, 청소년정책 추진과 관련하여 국가, 지자체, 현장, 지역사회가 해야 할 일에 대한 숙고를 통한 명확한 역할 분담, 쇼크 독트린(shock doctrine)의 포스트코로나 시대로의 지속 지양, 미래를 기술 중심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한계 지각: 지향점이 아닌 수단으로써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행정으로의 전환 등을 제안하였고 정책적, 실천적 측면의 세부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표지]
[보고서를 펴내며]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주요결과
4. 정책제언
[차례]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추진 과정
3. 연구내용 및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1. 포스트 코로나 등 국가 재난 상황 개념
2. 포스트 코로나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3. 한국의 코로나19로 인한 경험과 대응 및 환경 분석
[제3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 시대) 외국 및 국제기구의 청소년정책 동향 분석 및 시사점]
1. 포스트 코로나 시대(뉴노멀 시대) 외국의 청소년정책 동향
2. 포스트 코로나 시대(뉴노멀 시대) 국제기구의 청소년정책 동향
3. 시사점
[제4장 청소년 설문조사]
1. 조사 영역 및 내용의 구성
2. 표집
3. 조사결과
[제5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소년정책 대응 현안 모색 심층면접]
1. 심층면접 개요
2. 심층면접 분석 결과
3. 소결
[제6장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국문초록]
[ABSTRACT]
[202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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