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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성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박찬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21-R13-1] 2021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분석보고서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156 (15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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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청소년 지원 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 축적 및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코로나19 전후 청소년의 생활과 심리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2019년 자료와 2020년 자료를 비교하여 일상생활과 사회·심리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회 및 자연재난에 대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은 어느 정도 불안감을 가지고 있으며, 대처요령은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 및 개인의 불안감에 대한 ‘극단 불안’ 또는 ‘극단 안전’ 응답 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코로나19로 청소년의 생활은 독서 및 신체활동, 친구와 노는 시간 감소, 스마트폰·컴퓨터 이용시간 증가 등 여가시간 활용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 학업에 보내는 시간과 학업 방법 등 학업관련 변화에는 소득수준별 차이가 존재하였고 불안감 등의 일부 심리 특성에도 소득수준별 차이가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로 일탈 및 비행행동의 감소가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교육 강화, 취약계층 대상 비대면 학습지원의 성과 확인 및 확산, 학력격차·학습결손 문제에 대한 돌봄 격차로의 포괄적 접근 및 관점의 전환, 청소년 비행 및 일탈행동 감소에 대한 심층 후속 연구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필요성
3. 연구 목적
[제2장 연구 방법]
1. 분석 구조
2. 분석 자료
3. 분석 변인
4. 분석 방법
[제3장 연구 결과]
1. 코로나19 전후 변화
2. 대처요령 인지 경향
3. 극단 불안 응답 경향
[제4장 논의]
1. 결과 요약
2. 제언
3.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202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발간자료 목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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