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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환 (Inha University) 노태성 (Inha University) 허환일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이형진 (Inh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9 - 95 (17page)
DOI
10.6108/KSPE.2022.26.2.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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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우주 개발이 시작된 이래로, 다양한 목적에 따라 많은 상단 엔진이 개발되어 운용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 개발되었거나 현재 개발 중인 해외 상단 엔진의 정보를 분석하여 그 특징과 성능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최근 발사된 상업용 대형 발사체의 경우 상단으로는 팽창기 사이클을 적용한 수소 엔진 적용 사례가 많았다. 케로신 엔진은 과거 많은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상의 최대 성능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메탄 추진제 또한 다양한 장점으로 많은 개발이 진행되는 중이다. 뉴스페이스 시대에 발사체 시장에는 민간기업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이 합작하여 차기 엔진을 개발하는 사례도 다수 진행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상단 엔진 특징과 성능
3. 현대 상단 엔진 개발 동향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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