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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9집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15 - 142 (28page)
DOI
10.24173/jge.2022.04.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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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사고와 표현(발표와 토론)〉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 역량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살피고 프레젠테이션 실행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프레젠테이션 역량 발달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프레젠테이션 역량은 구성, 내용, 언어적 표현, 전달, 매체인데 전체 학생의 강의 수강 전 자기효능감 사전조사 결과 대비 강의 수강 후 사후조사 결과는 모든 역량에서 향상을 보였다. 사전조사에서는 내용>전달>매체>언어적 표현>구성 순으로 역량이 높게 나타났는데 사후조사에서는 내용>구성>언어적 표현>매체>전달의 순서였다. 역량 향상도는 구성>언어적 표현>내용>매체>전달 역량의 순이다. 또한 강의 수강 후 학습자의 역량은 높아진 평균을 중심으로 강의 수강 전보다 고르게 분포하였다.
프레젠테이션 실행에서 프레젠테이션 역량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평균점수는 언어적 표현>내용>구성・매체>전달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역량에서 자기평가보다 동료평가의 점수가 더 높게 조사되었으며 동료평가의 표준편차가 더 적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운영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제안한다. 첫째, 학습자에게 정연하게 정리된 프레젠테이션 역량의 수행 수준을 분명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학습자가 프레젠테이션 실행에 대한 불안감과 자신감 결여, 청중의 시선에 대한 부담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매체와 전달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 내용을 구안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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