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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용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23 - 1,2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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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제해결 프레젠테이션을 의사소통 교육에 적용하여 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을 살펴보았다. 문제해결 프레젠테이션 교육은 프레젠테이션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학습-프레젠테이션 준비–발표–수정・보완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해결 프레젠테이션 구성과 수업 설계 모형을 대학의 의사소통 교과목에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설문결과를 통해 효과와 영향을 도출하였다. 문제해결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한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이 약 27% 정도 증진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 효과는 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있어 약 25% 정도, 해결방안을 모색에 있어 약 24% 정도, 의사소통 표현에 있어 30%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해결 프레젠테이션의 의사소통 교육은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효과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점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인지하고 향상시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문제해결 능력을 기반으로 종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방안은 향후의 과제로 남겨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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