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훈 (곶자왈공유화재단) 정광중 (제주대학교) 강만익 (제주제일고등학교) 홍창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 - 36 (24page)
DOI
10.46416/JKCIA.2022.04.24.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주 곶자왈의 생태환경은 각종 개발 등에 노출되면서 본질적인 정체성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타계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생태자원을 보전하려는 방책을 내놓고 있는데, 그 중 하나로, 최근 세계적으로 환경생태 자원을 글로벌 경쟁력의 중심으로, 환경성 강화에 성공한 사례들은 지역브랜딩 또는 장소 브랜딩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브랜딩 기법을 각종 위기에 처한 제주 곶자왈 자원의 보전·관리 및 마을의 인문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효율적인 특성화 전략 개발의 초석을 다지는 기초 연구로서, 지역자원조사기법과 장소성 SWOT분석을 처음으로 적용하였다. 이번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공감대 확산을 위한 곶자왈 인식 확산방안 마련을 비롯하여 시각적·인문학적·문화적 지역브랜딩 요소들을 탐색하여 브랜딩 모델로 승화해야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한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 설계 및 대상
4. 분석 결과
5. 분석결과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450-001301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