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아 (호남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3 - 72 (20page)
DOI
10.32349/ECERR.2022.4.26.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일상 시대’에 영유아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 일선의 어린이집 원장들이 어떠한 역할을 중점적으로 수행했는지를 살펴보고, 어린이집 원장들에게 코로나 19 상황이 어떤 의미로 다가왔는지를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0명(국공립 2명, 직장 3명, 민간 5명)의 어린이집 원장들과 개별 심층면담 및 집단면담, 저널 작성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이집 원장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1) 방역의 최일선에 서기, 2) 새로운 소통의 통로 만들기, 3) 공동체 구성원들의 마음 아우르기 역할을 중점적으로 수행하였고, 코로나 상황을 1) 학부모와의 소통과 신뢰 형성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한 계기, 2) 자연, 놀이, 일상과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음미한 시간, 3) 생존과 도약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의 장, 4) 연대적 위기 극복과 실질적 지원 방안 모색이 갈급한 시기로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코로나 일상 시대에 국가 경제의 축을 지키는 근로자의 가정 지원과 영유아를 책임지고 돌보며 분투하는 어린이집 원장들의 경험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실제적인 대응 및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313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