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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헌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6호, 2022년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71 - 587 (17page)
DOI
10.7230/KOSCAS.2022.6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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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3차원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매타버스가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기존의 가상을 기초로 하는 매체를 흡수하며 그 덩치를 키워가고 있다. 매타버스는 3차원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하면서 실시간 렌더링을 요구한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적인 한계점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데이터 최적화는 필수적이다. 데이터 최적화는 매체를 구성하는 전 분야에서 진행되어야 하는데 모델링 및 맵핑 분야에서는 모델링의 폴리곤 수를 최대한 줄이면서 자세한 표현이 가능한 방향으로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때 필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노말 맵이다. 현재 노말 맵은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아티스트들이 정확한 이해 없이 사용하고 있어 본 논문이 이러한 아티스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총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배경을 다루었다. 본론에서는 노말 맵의 정의와 범프 맵 및 디스플레이스먼트 맵과의 비교를 통해 노말 맵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노말 맵은 범프 맵이 발전된 형태로서 오브젝트의 형태에 변형을 가하지 않고 하이 폴리곤 모델링의 장점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이에 비해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은 오브젝트의 형태에 직접적인 변형을 가하여 마치 변형된 오브젝트가 원래 그렇게 모델링 된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된다. 노말 맵은 빨강색, 초록색, 파랑색 정보를 오브젝트의 노말과 연결하여 제작한 후 이를 로우 폴리곤에 적용하여 하이 폴리곤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된다. 본 연구의 핵심은 노말 맵의 제작과정과 활용으로서 로우 폴리곤과 하이 폴리곤을 사용하여 노말 맵을 제작하고 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연구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노말맵과 3D 컴퓨터 그래픽스에서의 활용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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