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진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3 - 6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효과적인 SNS 기부 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본 연구는 자아 고갈이 SNS 기부 캠페인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를 통해 조절할 수 있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미국에 거주 중인 18세 이상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아 고갈(유/무)×사회적 지지(유/무) 피험자 간 설계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SNS 기부 캠페인 참여 의도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정적인 주효과가 유의하였다. 또한, 자아 고갈이 SNS 기부 캠페인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자기효능감에 의해 완전 매개되는 매개된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SNS 기부 캠페인 맥락에서 사회적 지지의 긍정적인 효과를 재확인하고 개인의 자아 고갈이 SNS 기부 참여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회적 지지를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