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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호 (질병관리본부) 한미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57 - 291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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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2030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개인적 성향 변인 중 새로움추구성향과 타인의식성향, 페이스북의 확산성에 대한 인식변인, 그리고 이타적 동기가 기부캠페인 참여의도를 설명하는데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부캠페인의 중요한 목표인 금전적 기부행동 의도를 설명하는 변인으로는, 페이스북에 대한 확산성 인식변인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타적 동기가 그 다음으로 높은 설명력을 가진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기부캠페인의 목적이 캠페인 참여를 위한 인지도 제고나 관심 제고에 있다면 참신성을 가진 기부 캠페인 콘텐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하는 소구, 혹은 확산되기 쉬운 형태나 구조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2030세대의 이타심을 자극하는 캠페인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캠페인의 주목적이 금전적 기부를 증대하는 것이라면 페이스북의 확산성을 활용하고 이타적 동기에 소구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캠페인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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