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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15 - 140 (26page)
DOI
10.22553/keas.2022.40.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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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자치 관련 정책 및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우리 교육계가 앞으로 관심을 갖고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자치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역사를 살펴보고 Cooper의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기반으로 학교자치 관련 정책과 연구들을 진단, 분석, 그리고 발전 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해 낸 학교자치 발전 과제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규범적 차원(normative dimension)에서는 학교자치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로 자율성, 전문성, 책무성, 민주성을 강조한다. 둘째, 구조적 차원(structural dimension)에서는 교육청이 감독자가 아니라 지원자로, 교육과정과 단위학교 예산 편성 및 집행의 자율성을 강화시키는 체제로의 변화를 제안한다. 셋째, 구성적 차원(constituent dimension)에서는 학교구성원이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치기구의 법제화를 제안한다. 넷째, 기술적 차원(technical dimension)에서 교육활동을 성찰할 수 있는 학교자체평가와 학교자치 수준 진단 도구에 대한 연구와 활용 강화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교자치에 대한 이해
Ⅲ. 학교자치 진단 및 과제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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