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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Jisu Ok (한국과학기술원) Jiwan Jeo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Keunhong Lee (한국과학기술원) Ilhwan Seo (원티드랩) Sue Moon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97 - 307 (11page)
DOI
10.5626/KTCP.2022.28.5.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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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모바일 게임 운영에 있어서 이상 유저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건전한 게임 생태계와 유저의 게임 이용 경험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상 유저 탐지와 모니터링은 인적 자원의 직접적 투입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므로, 이상 유저의 후보군을 좁히는 기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진은 모바일 게임 로그를 활용해,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 짧은 시간 내에 이동한 것으로 나타나는 유저를 발견하고 이러한 현상에 대해 분석하였다. 유저의 갑작스런 이동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VPN의 사용이다. VPN은 유저의 실제 IP 주소가 콘텐츠 제공자 서버와 같은 상대 종단 측에 드러나지 않게 해주며, 그렇기에 서버 측에서는 VPN 이용자와 그렇지 않은 이용자를 구분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유저의 접근 기록과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이상 유저의 후보군 범위를 좁히는 기법을 제시하며,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약 2.01%의 유저가 모바일 게임에 VPN을 활용한 것으로 추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Related Work
3. Dataset Description
4. Methodology
5. Multi-country Users
6. Teleporting Users
7. Scenarios to Explain Teleport
8. Impact of Teleport
9. Discussion
10.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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