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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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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주 (국방기술품질원) 손민구 (국방기술품질원) 김록한 (국방기술품질원) 정연호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61 - 67 (7page)
DOI
10.5762/KAIS.2022.2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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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OO전차의 양산 용접공정에 GMAW Narrow Gap Welding을 활용한 용접방법 적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전차와 같은 지상 전투차량의 경우 탑승인원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균질압연장갑강이 사용되며, 용접 이음 설계 MIL-HDBK-21에 따라 용접부의 경사각이 넓게 정해져 있어 판재의 두께가 두꺼워 질수록 용접량이 증가한다. 증가한 용접량은 취성 및 잔류응력 증가 등 용접품질 저하의 원인이 되어 OO전차의 용접 시 용접량을 줄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용접부 경사각을 좁혀 용접변형을 최소화하는 NGW가 있으며 원자력, 선박 설비 등 용접 두께가 두껍고 용접횟수가 많은 산업에서는 이미 적용 중에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차와 장갑차와 같은 지상전투 차량의 용접공정에서는 NGW가 적용된 사례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상전투 차량 중 하나인 OO전차의 용접공정에 NGW 적용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NGW 용접 적용부의 건정성과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X-groove 용접부와 NGW를 적용한 U-groove 용접부의 비교시험(인성시험, 저온충격시험, 경도분포 시험, 미세조직분석, 피로시험 등)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X, U-groove 용접부에 대한 기계/금속학적인 특성 평가 결과가 유사하고 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여 OO전차 현업 용접공정에 NGW 적용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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