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근호 (건국대학교) 성동준 (건국대학교) 김옥현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29 - 136 (8page)
DOI
10.21097/ksw.2022.5.17.2.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골프 수강생들의 교과선택에 대한 주관적 인지 성향을 Q방법론 접근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소표본 이론에 근거하여 충북소재 K대학 교양골프 수강생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Q표본은 25개의 진술중 전문가 회의를 거쳐 최종 16개의 진술문으로 구성하였다. Q분류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QUANL 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최종 3개의 인식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유형 설명력은 51.6%로 도출되었다. 제Ⅰ유형(사회적성취형)은 골프를 배우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스포츠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골프 경험이 졸업 후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는 유형이다. 제 Ⅱ유형(목적지향형)은 대학생활에서의 골프에 대한 관심이 나아가 골프를 배우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유형이다. 제 Ⅲ유형(재미추구형)은 골프를 배울 수 있는 여건을 바탕으로, 골프 경험이 학교생활에 활력을 주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는 유형이다. 결과적으로 골프를 배울 수 있는 여건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심과 스포츠 경험은 평생 스포츠로써 나아가는데 주안점을 두는 반면 개인의 역량 강화 뿐만 아니라 선·후배들의 추천, 부모님의 권유, 교우관계 등 교과선택 요인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351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