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79 - 286 (8page)
DOI
10.21097/ksw.2022.5.17.2.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체조 종목 교육 시 고려해야 할 문제점들 중에서 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체조 종목은 개인의 도전의식과 신체를 움직이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영역이며 새롭고 어려운 동작에 도전하며 끈기와 노력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는 필수 영역이다. 그러나 동작의 난이도와 교사의 실기 역량 부족, 수업 교구 준비의 한계점, 안전사고의 위험성 등으로 인해 실제 학교에서는 체조 수업이 잘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 중 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동역학적 원리 지도법을 제시했다. 매트운동에서 회전력, 관성, 무게중심의 원리와 뜀틀운동에서 관성모멘트, 회전력, 도약력의 원리, 그리고 평균대 운동에서 기저면과 안정성, 관성모멘트, 무게중심의 높이에 대한 원리를 이용해 수업에 활용한다면 교사 자신이 학생 지도에 있어 부족하다고 느꼈던 실기 능력에 대한 대안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대안은 학생이 느끼는 동작의 어려운 난이도와 교사의 실기 역량 부족으로 인한 자신감 결여, 안전사고의 위험성 등에서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여 체조수업의 기피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351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