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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66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3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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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너를 만난 순간부터 니체의 철학에는 바그너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웠다. 무던히도 바그너로부터 독립하려 했건만, 니체는 죽기 전까지 바그너에게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것은 니체 말년의 저서『니체 대(contra) 바그너』와 그 책의 마지막에 남긴 ‘나는 너의 진리다’라는 말을 통해 확인된다. 이것은 ‘너(바그너)’의 감추어진 모습이 ‘나(니체)’를 통해 온전히 드러난다는 정도의 의미를 가진 말이다. 이것은 니체와 바그너 관계에 대한 절반의 이해만을 보여준다. 나를 통해 너의 진실이 드러나기도 하지만, 역으로 너를 통해서 나의 진실 역시 드러나기 때문이다. 콘트라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관계를 뜻한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바그너 음악과 니체 철학의 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내가 너의 진리인 것만큼 너는 나의 진리라는 가정 위에서, 니체의 바그너 비판을 요약하면서도, 동시에 바그너 음악이 니체 철학을 얼마나 속속들이 조율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런 연구의 방법론은 당연히 저자의 의도를 찾는 해석학이 아니라, 그것을 해체적으로 재구성하는 해석학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 니체의 바그너 비판을 축자적으로 해석하는 대신에, 바그너 음악의 반향에 의해 비판의 과녁이 니체 자신에게로 향해지는 과정을 보일 것이다. 그럼으로써 바그너를 통해 니체 철학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니체 철학을 바그너 음악에 환원시키지 않을 것이다. 콘트라의 참된 의미는 공속성이기 때문이다. 공속성이란 차이와 대립을 통해서 단단히 결속하는 관계를 뜻한다. 니체와 바그너의 공속성은 차이 산출을 통해서 더욱 깊어진다. 둘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가 둘을 결속시키는 힘의 원천이라는 것은 그 차이가 서로의 결핍을 가리킨다는 뜻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그 차이로서 니체의 자유와 바그너의 사랑을 제시하고자 한다. 니체는 바그너의 사랑을 자유로, 바그너는 니체의 자유를 사랑으로 극복하고자 했다. 그러나 그들의 자유와 사랑 개념은 모두 멜랑콜리라는 서양문화의 틀 내부에서 작동한다. 둘이 함께 속한 것은 바로 멜랑콜리다.

목차

요약문
1. 너는 나의 진리다
2. 바그너 예술의 미학적 위상
3. 니체의 바그너 비판
4. 자유 대 사랑
5. 콘트라의 의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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