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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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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선 (제주대학교) 조정원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61 - 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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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해 경험학습 이론을 접목하여 인공지능 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원리와 개념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수설계와 기술 분야에서 적용하는 연구방법 중 하나로 알려진 설계·개발 연구(DDR)방법론을 적용하였고 델파이 조사 및 사용성 평가로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연구결과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해 경험학습 기반 인공지능교육의 교수설계 원리 10가지(교수목표설정 3개, 학습경험선정 2개, 학습경험조직 2개, 학습성과평가 2개)를 도출하였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 인공지능 소양, 인공지능 윤리의식의 핵심역량을 달성하기 위해 K-12 대상 인공지능 교육체계를 바탕으로 Kolb의 순환적 학습모형(구체적인 경험, 반성적 성찰·관찰, 추상적인 개념화, 능동적 실험)을 접목한 개념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학년별, 수준별로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인공지능 교육을 지원하는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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