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창훈 (한양대학교)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19 - 334 (16page)
DOI
10.7470/jkst.2022.40.3.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상교통의 혼잡도는 교통용량 대비 현재의 교통량 수준이다. 본 연구는 최근 진해신항 예비타당성 통과 등으로 장래 해상교통이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산신항 부근 주의해역을 항행하는 교차선박을 중심으로 현재 및 장래의 혼잡도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3일간 해상교통조사를 통해 기초자료를 조사하고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설계했다. 시뮬레이션수행 결과 현재의 혼잡도는 평균 39.3% 였으며, 장래에는 48.89%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선박 대기가 발생하는 혼잡도 60% 이상의 상황은 현재 24.9%이며, 시간 당 7척의 선박이 주의해역을 통항할 때 대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차로 혼잡도 분석 및 효율적인 교통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부산항 신항 부근 주의해역 현황
시뮬레이션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53-001345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