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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기영 (연세대학교) 이승준 (한국도로공사) 김덕녕 (한국도로공사) 이은탁 (연세대학교) 김태완 (중앙대학교) 손봉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11 - 430 (20page)
DOI
10.7470/jkst.2022.40.3.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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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은 합류, 분류, 엇갈림 교통류가 서로 상충하여 교통혼잡과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간이다. 한국도로용량편람에서는 단순히 길이만을 기준으로 엇갈림구간을 합류부 및 분류부와 구분하고 있으며, 엇갈림구간에서의 교통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문제를 완화시키는 적정 길이기준은 제시되어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엇갈림유형별 주행행태모형을 구축하고 엇갈림구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길이기준 산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양한 교통조건에 대해 미시시뮬레이션 교통분석 프로그램 VISSIM을 적용하여 고속도로 기본구간에서의 밀도-기반 서비스수준이 엇갈림구간에서 지속될 수 있는 엇갈림유형별 길이 설계기준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엇갈림유형과 길이기준을 지역별 교통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길이기준의 적정성은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문헌고찰
엇갈림구간의 길이 설계기준 평가방법
실측자료 수집
엇갈림구간 운영 및 설계 기준 적합성 분석 결과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엇갈림구간 길이기준의 적정성 검증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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