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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3 - 86 (14page)
DOI
10.31308/KSSM.27.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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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과 모바일 그리고 SNS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자상거래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로 인해 오프라인, 온라인 그리고 모바일 등 여러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옴니채널을 통한 고객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 카카오톡 채널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기업과 소비자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광고형 메시지를 보내 옴니채널을 구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포츠용품 구매 시 카카오톡 채널의 서비스특성이 소비자신뢰 및 재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그리고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특성 중 정보성과 편의성만이 재이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특성 중 정보성, 편리성, 오락성은 소비자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경제성은 소비자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소비자신뢰는 재이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특성의 모든 하위요인과 재이용의사의 관계에서 소비자신뢰는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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