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108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5 - 126 (32page)
DOI
10.17301/tf.2022.6.108.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갈수록 심화되는 사회적 양극화 상황 가운데 비판적 성인교육학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메지로우의 전환학습이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어떻게 구체화될 수 있을지에 관심하면서 사회변혁을 위한 기독교적 전환학습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독교교육의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인식적 전환의 필요성 및 인식발달-신앙발달 간의 관계, 발달을 촉진하는 요소 등을 고찰한다. 이런 과정에서 한 국교회의 인식적 한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학습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는 기독교적 전환학습을 통해 이런 문제들을 극복하게 함으로써 한국교회가 현실 사회와 교회 안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계성과 평등성, 개방성을 구현하는 공교회로 회복되기를 기대한다. 이로써 본 연구는 교회교육 현장에서 기독교적 전환학습의 교육과정과 교재 등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한글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전환학습에 대한 고찰
Ⅲ. 기독교적 전환학습의 필요성과 목적, 제언
Ⅳ. 기독교적 전환학습의 예시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