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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신학사상연구소 신학사상 신학사상 제19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81 - 41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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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에 만연한 사회 경제적 어려움 가운데 전환학습으로서 기독교 성인 교육을 통한 기독교의 공적 역할 수행에 관심한다. 특별히 사회적 통념으로 자리 잡은 정의의 철학적 개념에 대해 기독교교육은 성서적 관점에서 그것을 비판적으로 재고함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정의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경제적 약자들의 입장에서 정의로운 법과 제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정의의 개념 형성에 있어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관 등을 현대 정치 철학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한 후, 마태복음 20장 1-16절에 등장하는 포도원 주인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정의의 의미를 논구한다. 이로써 결국 하나님의 정의는 구약과 신약 성서 전반에 걸쳐 사회 경제적 약자들의 입장을 체다카(공감)하고, 그들의 억울함을 미쉬팟(신원)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통념과 차이가 있음을 주장한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의 학습자들은 코로나19 등으로 심화되고 있는 사회 경제적 위기 가운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기본소득 등과 관련하여 기독교적 담론의 형성 및 사회적 실천에 있어 긍정적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소유 및 존재에 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돕고, 예배나 복음 등 기독교의 기본 개념에 대한 재개념화 과정 및 사회적 양극화 문제에 관심하는 시민운동 차원의 논의들을 포괄할 수 있는 변혁적 교육 과정의 구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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