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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민 (한양대학교) 이명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3권 제3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5 - 142 (18page)
DOI
10.38195/judik.2022.06.23.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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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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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안전에 가장 취약한 보행취약계층의 관점에서 근린생활권 내 통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인지적 요인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일반보행자 선호요인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 보행취약계층의 통행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공편의시설의 접근성으로 확인되었으며, 통행이 가능한 유효보도 폭과 범죄·사회적 안전성, 불법 주정차 등에 대한 만족도가 그 다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보행취약계층의 집단별로 살펴보면, 1)초등학생 집단은 보행공간의 연속성과 범죄안전성이 통행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2)영유아 양육자 집단은 비 목적성 보행 여부가 통행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3)고령자 집단은 보행이 가능한 충분한 보도 폭과 도로구조가 통행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앞선 연구결과를 통해 보행취약계층의 통행 만족도 실증분석으로 확인한 요인들을 통해 생애주기를 중심으로 일상생활과 보행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개선함으로써, 보행취약계층별 보행증진을 위한 주거지 근린보행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3. 분석의 틀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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