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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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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한림 (서울대학교) 최이명 (서울대학교) 박소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6권 제2호(2015년 4월)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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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이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근린 내 통행은 목적지로의 이동 외에도 여가활동이나 커뮤니티 형성의 매개가 되는 등 복합적인 순 기능을 갖는다. 근린 내 통행이 장려되는 도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거지 통행행태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는데, 국내에서의 이에 대한 노력은 상대적으로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상이한 환경을 가진 두 주거지의 주민통행행태의 실증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근린 통행행태의 기초적인 특성과 그 의미를 이해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의 단독, 다세대 밀집 지역인 성산1동, 아파트 밀집 지역인 상계6. 7동 주민들의 일주일 간 보행 및 자전거 통행행태를 GPS로 수집하여, 이용 통행가로의 종류와 총 누적길이, 분포양상을 가로 단위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거지 내 통행유형의 다양한 분포 및 경로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 요소는 다양한 필지 규모와 용도변화가 용이한 건물, 가로에 면한 건물배치, 분산 배치된 주거 이외의 용도, 폭 20m 이내의 가로 등 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주민들의 실증 통행 자료를 바탕으로 그 특성과 의미를 도출하여, 통행이 장려되는 도시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갖는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의 방법
4. 내용분석
5. 해석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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