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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연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 - 41 (19page)
DOI
10.32341/JCER.2022.6.3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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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목적은 진로동기, 전공수업참여,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전공수업참여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또한 공과대와 사범대 학생들에 따라, 구조적관계 모형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은 367명이다. 자료분석 방법은 기초통계량과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하였고, 측정모형과 가설모형을 설정한 후 적절성을 탐색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하였다. 또한 부트스래핑(bootstrapping)분석을 통해, 전공수업참여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고, 공과대학과 사범대 학생들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검증 결과, 진로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전공수업참여를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가설모형이 적절한 모형이었다. 또 전공수업참여의 매개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집단 분석결과, 진로동기가 전공수업참여에 미치는 경로계수와 전공수업참여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경로계수에서만 공과대 학생에 비해 사범대 학생의 경로계수가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공과대학생과 사범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진로동기를 고려한 효과적인 전공수업 운영과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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