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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준민 (경희대학교) 성열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23 - 250 (28page)
DOI
10.32341/JCER.2022.6.35.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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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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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소위 ‘대2병’으로부터 빠져나오지 못하는 Z세대 문과 대학생의 부정적 준거틀(a frame of reference)이 긍정적 준거틀로 전환되는 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는 Mezirow(1978)의 전환학습 이론을 토대로 현장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하고, 그에 대한 성찰을 기반으로 또다시 실행을 발전시키는 실행연구(action-research)에 기반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Z세대 문과 대학생인 51명의 예비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반성적 성찰을 통해 개선하였으며, 잠정적으로 완성된 프로그램으로 11명의 Z세대 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행하고 그 과정을 성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Z세대 문과 대학생이 부지불식간에 갖게 된 부정적 준거틀을 긍정적 준거틀로 전환할 수 있게 돕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이러한 전환학습에 기초한 진로교육을 이수한 Z세대 문과 대학생이 취업과정에서 준거틀이 변화되는 과정을 분석한다. 셋째, 실행연구의 핵심인 연구자의 반성적 성찰을 통해 전환학습을 기반으로 한 진로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한다. 연구결과, 연구에 참여한 Z세대 문과 대학생들의 취업 관련 준거틀이 대체로 긍정적 준거틀로 전환되는 과정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참가자들이 교육을 이수한 후 취업과정을 불안하고, 막연하다고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확신을 갖고, 명료하게 인식하는 경향성이 발견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반성적 성찰을 통해 Z세대 문과 대학생이 ‘대2병’을 극복하기 위해 진로교육 담당자가 고려해야 할 진로교육 전략과 진로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내용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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