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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효 김정룡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15 - 223 (9page)
DOI
10.21184/jkeia.2022.6.16.4.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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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에서 VR 기술은 공간의 이동을 필요로 하는 현장학습을 공간의 제약 없이 교실에서도 경험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교육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은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 교육콘텐츠가 활성화 되고 있는 시점에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VR 기술은 HMD의 착용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실제와 가깝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술의 핵심이지만,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오랜 시간 사용할 경우 어지럼증(VIMS)이 유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어지럼증을 최소화하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무용교과를 중심으로 한 VR 실감형 교육콘텐츠의 수용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통 춤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 학습효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론은 향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VR교과 구성에 효과적인 방법론 중의 하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결과
IV.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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