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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용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성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변일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성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전혜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채옥 (Korail) 신영인 (Korail)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6호(통권 제15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34 - 447 (14page)
DOI
10.7782/JKSR.2022.25.6.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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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에서 사용하는 접지방식은 개별접지와 공동접지로 구분된다. 공동접지는 경부고속철도 도입에 따라 최초로 국내에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관련 규정은 선로변 철 구조물간의 등전위를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접지망 구성방법 및 주의 사항을 제시하였다. 최근에는 수서고속철도에 건물 철골 구조체를 공동 접지망으로 활용한 신호기계실이 구축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방식의 공동접지망에 대한 접지전류 검토를 통해 관련 신호기계실의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속선 신호기계실 장애에 따른 접지망 검토
3. 고속선 신호기계실 접지전류 측정 및 분석
4. 신호기계실 공동 접지망 보완 방안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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