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雷晓 (가천대학교) 张超 (가천대학교) 최명철 (가천대학교) 商宪法 (란저우문리대학교) 김한얼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1 - 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국의 음식 배달 앱이 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패턴 변화 하에서 고객의 소비 주기가 달라지고 있고, 이에 따라 앱이 고객들의 성과기대,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 등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베이징, 난징, 타이안시의 음식배달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여 음식배달 앱이 고객의 소비패턴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설문은 설문지와 웹 설문을 활용하여 배포하였다. 이 중 총 34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된 것으로 판단되는 12부의 설문을 제외한 328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지각된 안전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고객만족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22.0과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들간의 상호관련정도를 알아보았다. 이어 구조방정식을 통해 중국 음식배달 앱의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지각된 안전성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문헌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음식 배달 앱의 각 요소 중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성과기대 요소를 선택하여 연구의 객관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국기업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경영진의 서비스마케팅 전략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방법
Ⅴ. 가설검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