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훈 (서울시립대학교) 박은비
저널정보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도시행정학보 제35집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1 - 89 (20page)
DOI
10.36700/KRUMA.2022.6.35.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재생마케팅 관점에서 국내에 잘 알려진 벽화마을 사례를 분석하여 벽화마을의 순기능 제고 방안과 지속가능한 벽화마을 조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이화동벽화마을과 부산시 사하구에 위치한 감천문화마을이다. 두 지역 모두 대표적인 문화예술적 도시재생 사례지로 쇠퇴하고 있던 지역에 벽화라는 문화예술 콘텐츠를 접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 도시를 활성화하고, 경쟁력을 높인 사례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두 마을의 도시재생 과정에 도시마케팅 전략절차가 반영되었는지와 도시마케팅 전략요소(성공요인)가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재생 과정에 도시마케팅 전략절차와 전략요소를 반영하는 것이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검증해보고, 우리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적 도시재생 과정에 도시마케팅 전략요소가 더 많이 반영될수록 성공적인 재생 사례로 평가 받는다. 따라서 벽화마을 조성을 통한 도시재생을 추진함에 있어 도시마케팅 관점을 적용해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도시마케팅 전략요소 중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재생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방법에 대해 사전에 고려하여 사업 전 과정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 제안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Ⅲ. 벽화마을 사례분석
Ⅳ.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59-001532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