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미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들이 그룹 대화방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괴롭힘에서 주변인으로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주변인의 행동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그리고 행동 이면에 존재하는 이유나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남, 여학생 13명에게 초점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먼저 그룹 대화방에서 사이버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은 침묵하거나, 대화방을 나가거나, 피해자를 괴롭히는데 동참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소문을 퍼뜨리는 반응을 보여주었다. 또 어떤 주변인은 교사를 대화방에 초대하여 중재를 시도하였으며, 소수이지만 피해자를 위로하는 주변인들도 있었다. 이러한 주변인의 행동은 사회적 관계, 힘의 위계, 피해자에게 잘못을 전가하는 것, 그리고 집단의 압력이나 분위기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괴롭힘에서 주변인의 행동에 대한 이유는 자신이 괴롭힘을 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 함께 연루되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 손실 지각 등 심리적 부담감이 언급되었다. 또한 가해행동에 동참함으로써 가해자와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사이버 괴롭힘에 관심이 없어서, 혹은 도와줄 게 없다는 이유로 침묵하였다. 주변인이 교사를 대화방에 초대하는 이유는 사이버 괴롭힘의 해결을 위해 교사의 도움을 희망하기 때문이며, 피해자를 지지하는 주변인은 피해자의 고통을 공감하기 때문이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관점에서 사이버 괴롭힘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첫 시도이며, 연구결과를 통해 괴롭힘의 중재 전략에는 오프라인과 사이버 괴롭힘의 통합적 개입이 유용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