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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5 - 21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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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불안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매개,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초등학교 4-6학년 970명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불링 피해와 가해행동과의 관계에서 불안의 매개효과와 합리적 대처전략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이버불링 피해가 가해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선 불안완화를 위한 상담과 스트레스대처전략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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