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춘향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97 - 122 (26page)
DOI
10.22327/kei.2018.36.4.0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생애목표지향은 청소년기 진로발달에 있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생애목표지향의 발달양상과 변화에 대한 예측요인을 탐색하고 생애목표지향의 변화와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초등학교 패널자료 중 4∼8차년도 데이터(중1∼고2)를 사용하여 다층성장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목표지향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비선형적인 변화양상을 나타내며, 생애목표지향의 초기값(중1)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유형(특성화고 진학여부), 중학교 1학년 시점에서의 자아개념, 자기통제력, 교내외문화활동참여, 주당독서시간이었다. 둘째, 생애목표지향의 변화율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월가계소득, 자아개념 평균변화량, 자기통제력 평균변화량이었고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유형이었다. 셋째, 생애목표지향의 전환기효과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유형, 고등학교 1학년 시점의 자아개념, 교외문화활동참여, 교내봉사활동참여경험, 교직만족도, 진로교육다양성이었고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월가계소득과 주중TV시청시간이었다. 넷째, 생애목표지향의 초기값, 변화율, 전환기효과 모두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자아개념이었다. 마지막으로 생애목표지향의 초기값, 변화율, 전환기효과는 모두 진로성숙도를 긍정적으로 예측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긍정적인 자아개념 등의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이 청소년기 전반에 걸친 생애목표지향의 발달을 위해 중요하며, 이러한 생애목표지향의 발달은 청소년기 성숙한 진로의식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