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인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지식 상태와 정보 제공자의 교수 의도에 따라, 유아들의 학습 의도와 학습 발생에 대한 판단이 달라지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만 3세에서 5세 유아들의 마음이론 측정과 함께, 학습에 대한 판단을 살펴보기 위해 학습자의 지식 상태(지식 있음, 지식 중립, 지식 없음)와 정보 제공자의 교수 의도(교수 의도 있음, 교수 의도 없음)에 대한 정보가 담긴 이야기를 들려준 후, 이야기 속의 학습자가 정보 제공자로부터 지식을 배우려고 할 것인지, 정보 제공자로부터 지식을 배웠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그 결과, 마음이론이 높을수록 유아들은 이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같은 지식을 다시 배우려고 하지 않을 것이지만, 지식이 없는 사람은 그 지식을 배우려고 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음이론이 높을수록,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들은 학습자의 지식에 변화가 있을 때 학습이 발생하였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에 대한 판단과 마음이론 발달의 관련성과 함께, 이러한 발달이 상위인지적 측면에서 유아들의 학습에 가지는 함의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